매번 세탁기를 사용할 때마다 바닥에 물이 흘러서 걸레로 막아 놓고 해도 바닥이 젖어서 문제가 뭔지 점검을 해보았다.

배수구 안을 보니 큰 불순물이 흘러 들어가서 아파트 배수관이 막히지 않도록 배수구가 상당히 좁게 되어 있고, 그 안에 먼지와 머리카락뭉치가 쌓여서 조금 막혀 있었다.

세탁을 하게 되면 헹굼이나 탈수모드를 사용할 때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이 배수호스를 통해 배수구로 내려가게 되는데, 배수구가 조금이라도 막혀있으면 한꺼번에 쏟아지는 많은 양의 물을 내려보내지 못하게 되어 결국 배수구 위로 넘쳐서 바닥으로 흐르게 된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하고 인터넷을 검색하던중에 우유통으로 해결한 블로그 글을 찾게 되었다.

https://blog.naver.com/betacam5/222021969109

 

세탁기 배수 호스 물넘침 방지 장치 만들기

다용도실의 세탁기가 배수할 때 바닥이 흥건하게 물이 넘쳐서 (원래는 배수 호스 마지막에 ㄱ 자 모양의 파...

blog.naver.com

집에 큰 우유통은 없었고, 마침 세탁기 옆에 피죤 섬유유연제통이 있어서 안에 내용물을 2L 생수통에 담아놓고 섬유유연제통을 가지고 작업을 시작했다.

칼로 작업을 하니까 힘조절을 잘못하면 찢어지는것 같아서 납땜용 전기인두기를 꺼내서 옆에 호스가 들어갈 구멍을 뚫고, 섬유유연제통을 배수구덮개에 고정하기 위해서 섬유유연제마개에 구멍을 낸 후 빠지지 않도록 적당한 재료를 찾아서 링 모양으로 만들어서 결합을 했다. 튼튼하게 고정이 되었다. 세탁기 호스와 섬유유연제통은 적당하게 신축성이 있어서 잘 들어가서 고정이 되어 쉽게 빠지지 않는다.

세탁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테스트를 해보니 물이 바닥으로 넘치지 않고 잘 내려간다. 

만들어 놓고 보니 이런 종류의 완충장치를 IT용어로 버퍼(buffer)라고 한다. 서로 다른 장치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데이터의 전송속도나 처리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버퍼를 두는데, 마찬가지로 많은 양의 물을 배수구가 넘치지 않게 보관하고 있다가 천천히 흘려보내주는 피죤 섬유유연제통이 버퍼인 것이다.

이제 세탁할 때 바닥에 물 넘치는 것 신경 안 써도 되니까 좋다.

[배수구와 세탁기배수호스]
[옆에 구멍 뚫은 피죤 섬유유연제통]
[배수구덮개 - 섬유유연제통 - 세탁기호스 결합]
[배수구덮개 배수구에 고정하여 완성]

 

Posted by 하연 아빠
,

아이폰으로 AirDrop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사람에게 허용을 하면 실수로 모르는 사람에게 보내질 수 있어서 연락처에 있는 사람에게만 보내도록 설정을 해놓는데, 연락처에 번호가 저장되어 있고 아이폰이 옆에 있는데도 공유 목록에 안 뜨는 경우가 있다.

AirDrop 설정을 "모든 사람"으로 하면 되는데 "연락처만"으로 하면 안돼서 인터넷에서 방법을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내용이 Wi-Fi와 Bluetooth를 켜고 AirDrop설정을 "모든 사람" 또는 "연락처만"으로 설정하라는 기본적인 얘기들 밖에 없어서 해결이 안되기에 나름 해결한 방법을 정리한다.

 

그림1) AirDrop을 연락처만 으로 설정하였는데 공유할 기기가 목록에 안나온다.

 

일단 AirDrop관련 내용을 애플에서 찾아 보았다.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아래 내용을 클릭해서 보면 될 것 같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144

 

iPhone 또는 iPad에서 AirDrop을 사용하는 방법

AirDrop을 사용하여 근처에 있는 다른 Apple 기기와 사진, 문서 등을 공유하고 받아볼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

애플 홈페이지에 있는 AirDrop사용 방법 캡처

 

위 내용에 보면 "콘텐츠를 받을 상대방이 AirDrop을 '연락처만' 수신하도록 설정했는지 확인합니다. 상대방의 AirDrop 수신 설정이 '연락처만'으로 설정되어 있고 사용자가 상대방의 연락처 앱에 있는 경우, 사용자의 연락처 카드에 있는 Apple ID의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 전화 번호가 상대방에게 있어야 AirDrop이 작동합니다."라고 되어 있다.

 

내 연락처에는 상대방의 휴대전화 번호만 들어 있고 이메일 주소는 없었다. 여기에 힌트를 얻어서 연락처에 있는 이메일 주소 항목에 상대방의 Apple ID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 봤더니 AirDrop명단에 뜬다.

아래 사진과 같이 연락처 편집에 들어가서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면 된다. 이메일 주소 왼쪽에 기본값이 집으로 되어 있는데 나는 iCloud로 바꿨지만 집으로 해놔도 상관없다. 주의해야 될 것은 현재 상대방의 아이폰에 로그인되어 있는 Apple ID로 사용 중인 이메일 주소를 넣어야 한다.

 

그림2) 연락처 카드에 상대방의 Apple ID로 사용중인 이메일 주소를 추가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을 하고 나니 AirDrop 공유할 사람에 상대방의 아이폰이 제대로 나온다.

 

혹시 다른 방법이 있을까 싶어서 내 Apple ID에 내 전화번호를 추가도 해보고 상대방 아이폰도 해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해봤는데 연락처에 상대방의 Apple ID 이메일 주소를 넣는 방법 외에는 성공을 못했다.

참고로 현재 아이폰에 사용 중인 iOS 버전은 16.1.1이다.

 

Posted by 하연 아빠
,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기타를 치기 시작했고 틈만 나면 낙원상가에 가서 기타를 비롯한 악기를 구경하는 것이 취미였다.
기타는 열심히 치다가 어느 순간 음악적 재능(?)의 부족함과 한계를 느끼고 음악연주 보다는 악기에 대한 관심이 많은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돈이 많았으면 악기를 많이 모으는 취미를 가졌을텐데 그러지를 못해서 악기를 고치고 셋팅하는 취미를 가지게 되었다.
어찌하다보니 문제 있는 기타들을 손을 볼 기회가 많이 생겼고,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 기타들을 간단한 조정과 부품교체 또는 장시간의 노가다(?) 작업 등을 통해서 쓸만한 기타로 거듭나게 하는 것에 재미와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고 보면 내 특기인 컴퓨터 고치는 것과 조금 비슷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요즘 공장에서 새로 출고 되는 기타들을 보면 줄높이가 높게 세팅되어 와서 초보자의 경우 손가락이 아파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트러스로드를 낮게 조정하고 하현주(새들)을 조금 낮게 사포로 갈아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초보자 용으로는 기타줄도 010이나 011게이지 정도로 갈아주면 장력이 약해서 손가락이 덜 아프다.
간혹 상현주(너트)가 높게 세팅되어 나온것이 있는데 이런 경우 줄로 갈아주거나 뽑아서 사포로 갈아줘야 되는데 정교한 세팅이 필요하다보니 상당히 신경쓰이고 번거로운 작업이다.
기타 관리를 잘못하거나 오래되어서 배가 부른 기타도 많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하현주(새들)를 사포로 갈아주면 해결이 된다. 최악의 경우 브릿지가 떨어지는 경우 사포질을 다 하고 목공본드로 브릿지를 붙여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몇일 간 본드가 제대로 붙을 때까지 고정해 놔야 되서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타줄 높이 셋팅을 하다보면 높이가 적당한지 확인을 해야 되는데 프렛에서 부터 스트링까지 높이를 측정해야 되는데 일반 막대기모양의 자로는 자세가 안나와서 높이를 측정하기 어렵다. 그래서 나온 제품이 스트링 액션 게이지(String Action Gauge) 라는 것이 있는데 저렴한 것은 만원에서 부터 몇 만원짜리까지 다양하다.
단위가 인치(inch)로 나온 것이 있고 밀리미터(mm)로 나온 것이 있고 둘다 나온 것도 있고 다양한 부분을 측정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그 중에 유명한 제품이 StewMac String Action Gauge 이다.
https://www.stewmac.com/luthier-tools-and-supplies/types-of-tools/straightedges/string-action-gauge/

StewMac String Action Gauge
해외 공홈에서 25.17$에 판매중인데 국내에서는 판매를 안한다.


StewMac 제품이 좋긴 한데 해외배송비 내고 사기도 귀찮고 아깝고 해서 어차피 측정만 할 수 있으면 되니까 프린터로 종이에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을 해서 만들었는데 꽤 쓸만하다.
나처럼 귀찮아서 프린트해서 쓸 사람 있으면 쓰라고 PDF화일을 첨부한다. 자유롭게 다운 받아서 쓰면 된다.

StringActionGauge.pdf
0.62MB

제작 방법은 상장정도의 두꺼운 A4종이에 출력해서 선을 따라서 잘라서 사용하면 되고 크기는 대략 명함 사이즈이다.
출력 할때 옵션에서 종이사이즈에 맞게 확대 축소 같은것 하지 말고 원본 사이즈로 출력을 해야 한다.
하나를 시범으로 잘라보고 1.00 2.00 3.00 3개의 검정색 네모부분을 자로 재봐서 맞는지 확인해보고 좀 길게 나오면 밑에 부분을 좀더 바짝 자르면 된다.
디자인은 아래와 같다. A4 한장에 8개를 잘라서 사용할 수 있게 해놨고, 내가 사용하는 측정방법과 줄간격을 적어 놓은 것과 아무것도 없는 것 두 종류로 디자인했다.

내가 만든 스트링 액션 게이지 디자인
실제 사용예 : 1번 프렛을 카포로 잡고 12번 프렛에서 줄 높이를 측정한 값으로 2.5~3mm 정도가 권장 범위인데 나는 줄이 낮은게 좋아서 2mm로 세팅했다.

참고로 기타 줄높이 세팅관련해서 잘 정리된 블로그를 링크한다.
https://blog.naver.com/nhahaha/100139959771

Posted by 하연 아빠
,